H-Modeler의 작전기동단 -3rd Echel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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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X 컨셉 망상 - 현대화, 스텔스화한 F-106?![...] Politics/Military

개인적인 취향, 사심이 듬뿍 들어간[.............] KFX 컨셉 잡설입니다.
오랜만에 모처에 구경 좀 가봤는데, KFX에 단발엔진! 이러면 일단 게거품부터 무는 분들이 많이 보이더만......
KFX 논의에서 어떠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기능을 갖춘 기체를 어떻게 하면 가능한한 적은 예산으로 획득하는가부터 이야기가 충분히 나왔어야 정상이라고 보는데, 포럼같은데 들어가보면 그런건 안중에도 없 거 같아서 좀 뭐랄까.....무슨 말을 해줘야 할지 난감한 기분이 드는 요즘입니다. 노후전술기를 대체해야 된다고는 하지만, 그 대체전력이 무얼 상대로 해서 어떻게 사용될 거라서 이러저러한 능력이 필요하고, 그 능력을 최소한의 예산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갖춰야 할 구성요소가 이러합니다~ 라는 수순이 정상일텐데, 지금 몇몇 친구들은 그 배경에 대한 언급은 쥐뿔도 없고 뭐 무조건 일단 엔진값부터 많이 들어가는 쌍발엔진 아니면 망한다는 식으로 악들을 쓰는 모습이 참 안쓰럽습니다.[...]

특히 쌍발엔진 안하면 내부무장도 못할거고 성능도 변변찮을거라는 목소리가 높은데......

기럭지 늘씬한 단발엔진 동체의 내부무장창(!!!)에 공대공 미사일을 싣고 최고속도 마하 2.3 찍어대던 놈이 60년전(?!?!?!?!?!)에 날라댕겼다는건 다들 너무 오래되서 까먹은건가혀?[...........]

요즘 기준으론 어디 명함도 못내미는 추중비 0.7, 최대추력은 딸랑 2.4만쯤이던가밖에 안나오는 터보젯[.....] 하나를 20미터짜리 동체에 달고 저 스피드를 내고 다닌 시절. 다만 저 피지컬이 무색하게 어디 좀 심하게 나사빠진데가 있어서 그대로 쓰라면 좀 그렇지만.ㅋ






사진출처: 위키피디아.


F-106 델타 다트. 초도비행 1956년.[............................]



어딘가 정신나간 듯한, 광기와 로망으로 넘쳐나는 센츄리 시리즈의 끝물에 나온 놈. 일단 이륙하면 착륙할때까지 파일럿을 짐짝 취급한다는 그놈 맞습니다, 네.[...]
미국 본토방공용으로 소련 폭격기 요격을 위해 설계되었으며......단 한대도 수출되지 않은 당대 최고의 요격기이자, 개인적으로는 서방권 인터셉터의 정점이라고 평하는 놈입죠.

내가 원하는 KFX의 용도는 첫째로 저 델타 다트가 하던 것처럼 본토 방공. 다만 폭격기 요격에 치중할것은 아니니 밸런스를 좀 더 잡고 스크램블과 DCA 상황에 대처하며, 둘째로 공세에서는 하이급 주력기들인 F-35A와 F-15K를 보조하는 것. 덤으로 FA-50 정도의 지상공격능력도 부여. 그를 위해서는 일단 정비성이 좋아야 하고 (여기서 단발엔진 우세), 속도와 가속력, 상승률이 뛰어난 과거 인터셉터의 성격이 짙으면서 (미국 인터셉터들의 특징인 대형 델타익과 우월한 기럭지, 대추력 엔진), F-35와 F-15가 아쉬운 부분, 즉 35의 경우 전통적인 속도과 가속력, 15의 경우는 저피탐성에서 아쉬운 부분이 있으니, 양측을 모두 보조하기 위해선 상기한 인터셉터의 성격 외에 현대의 트렌드인 저피탐 설계 적용 (내부무장창 확보) 등을 추구해야 하는데......이렇게 써놓는거야 쉽지, 만들라고 하면 무지 어려운거 맞음요.[....]

그것도 한국 상황에서 최대한 싸게 만들라면 졸라게 어려운거.[...............................................]
그러니 일단 조건만 충족한다면 단발을 우선적으로 고려함이 예산 적게 쓰는 지름길.


그런데.....상대적으로 최근에 부각된 저피탐성에 대한 고려를 제외하면 모든 조건을 만족시키는게 바로 저 60년 전 구닥다리인 F-106이란 말입니다.[...........]
게다가 요즘 기준으로 보면 참 우악스럽게[...] 만들어진 놈이라, 현대 기술로 재해석할 경우 꽤 엄청난게 나올 수 있다고 보는 편.

먼저 엔진을 J75 터보젯[....]에서,  한국이 별다른 정치적/비용적 장애가 없이 확보할 수 있다고 여겨지는 엔진 중 가장 대추력인 F-110-GE-132, 그러니까 F-16 블록60에 올라간 그놈을 올리면 일단 엔진추력이 2.4만에서 3.2만으로 팍 올라갑니다. 애프터버너 기준. 추중비 0.7 시절에 마하 2.3 찍던놈이, 연료채우고 추중비가 1에 꽤 근접한 상황. 그리고 여기다가......

50년대에 우악스러운[...] 금속소재들을, 일단 되는 대로 요즘 쓰는 가볍고 튼튼한 복합재로 바꿔서 중량도 절감. 저 장대한 주익도 합성소재로 일체성형. 게다가 그놈의 파일럿 짐짝 취급하는 묵직한 시스템인 MA-1도 내리고, 당연히 항전장비는 현대의 것으로 바꾸고 해서 다이어트를 끝내면 그 후의 속력은......





................외피를 티타늄으로 덮어야 하나 슬슬 고민하게 될 것입니다만.....[....]






요격기 혈통으로 만들긴 하겠지만, 옛날의 순수혈통을 그대로 뽑아내겠다는건 아니니, 저건 기존에 부족하던 운동성과 저피탐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트레이드-오프에 지불할 포텐셜로써 확보되게 됩니다. 스킬 찍으려고 누렙 올려서 AP 확보[.....]한다고 비유하면 되겠죠. 게다가 전투행동반경도 어떤 상태 기준인지는 몰라도 2900킬로미터라고 나와있던데, 아마 드롭탱크 장착한 상태. 과연 광대한 신대륙의 방공을 책임지던 분이라 그런지 무시무시합니다만, 우린 좀 상식적인[...] 수준에서 굴릴거니까 이 장대한 항속거리마스터리 역시 좀 언트[...]해서 운동성이라든가, 저피탐성 같은 다른 스킬 찍기 위한 AP로 갈아넣읍시다.[...]

내부무장창 길이는 충분한데 폭이 좀 좁으니 그걸 암람 4기 정도 내장하기 위해서는 동체폭 2미터 이상은 확보해야 하는데, 좀 끄적여 보다 보니 외형 다듬다 보면 자연히 확보될거 같긴 합니다. 일단 주문한 1/72 F-106 키트가 도착하면, 지금 대충 디멘젼 종이로 만들어 놓은걸 비교해 보면 알 듯. 엔진 전방의 동체 중앙에 무장창이 위치하는 기본적인 레이아웃은 유지. 
즉, 내부무장창과 스텔스 외형을 퉁한 저피탐성이 확보된 기체에 속도와 가속력을 강조한 현대에 재해석된 아메리칸 인터셉터 정도 되겠습니다.

다만 현재 나오는 컨셉들이 대부분 전통적인 주익-미익 형태를 고수하는데, 미공군에서 델타익에 심한 알러지 반응 보이는걸 그대로 영향받았는지......사실 지속선회시의 안정성이나 실속속도같은, 오프보어사이트 단거리 미사일의 보편화로 지금은 그 의미가 많이 퇴색된 전통적인 근접전 성능 지표중 일부를 크게 추구하지 않을 거라면 대형 델타익 설계가 나쁜 선택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비스텔스기 상대의 BVR에서 먼저 보고 먼저 쏜다는 점에선 역시 가속력과 최대속도가 중요하니까......
만약 저 동체에 대형 델타 대신 일반적인 주익-미익을 달아주더라도, 추력향상과 중량절감, 그리고 항속거리 마스터리 언트[...]로 인해 충분한 속력을 유지 할 수 있다면 그것도 좋겠지만 말입니다.

조금 욕심을 부린다면 내부무장창의 확대이긴 한데, AAM4기 혹은 AAM2기 + 1000파운드 JDAM이나 그 비슷한 크기의 무장 조합이 가능할 정도면 뭐 불만은 없습니다. 



....아아, 좋아요, 좋아....망상해볼수록 델타다트가 진짜 헠후한 놈이란 말입니다. 남자의 로망이라고요 저건.....ㅠㅠ
뭐든지 할수있는건 다 해보고 한계까지 특화시켜서 정신나간거 뽑아대던 50년대 센츄리 시리즈, 그중에서도 아주 볼짱 다 본 놈....헠헠ㅋㅋㅋㅋㅋㅋ
솔직히 이상한 국뽕 대신, 저 로망이 넘치던 시절의 정점들 중 하나의 혈통을 다시 잇는다는 뽕[...]을 빠는게 더 낫지 않나 싶습니다만ㅋㅋㅋㅋㅋㅋㅋ



P.S:
주방위군에서 운용되던 델타 다트들은 시대의 변화에 따라 F-16ADF로 대체되게 되었는데......
.....이거 지금 생각해보니 뭔가 심히 퇴보했다는 느낌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덧글

  • Bluegazer 2014/02/11 01:14 # 답글

    Tag:こんな発想はなかった

    (...)
  • H-Modeler 2014/02/10 23:29 #

    50년대는 굉장했어요. 후후후.[...]
  • 바이칼 2014/02/10 17:32 # 답글

    사실 격투전을 할것인지 말 것인지도 생각해보면 의외로 재미있는 컨셉이 될거같군. 델타익 답게 암람 4발 확 뿌리고 그냥 튀어버리겠다면 델타익이 그리 단점이 되진 않을걸.
  • H-Modeler 2014/02/10 23:30 #

    그리고 격투 한다 해도....꼬리 물라고 뱅뱅돌려하다간 바로 골로가는 세상이니, 순간선회력만 확보한다면 꿀리진 않을거.ㅇㅇ
  • 전진하는 북극의눈물 2014/02/10 22:00 # 답글

    헐...

    읽으면서 무심결에 고개를 끄덕이는...ㅋ
  • H-Modeler 2014/02/10 23:31 #

    우후후, 그렇게 느끼셨다면 저도 기분이 좋습니다.
  • 잉간 2014/02/10 22:29 # 답글

    사실 본토 방공 요격을 최우선으로 삼는다면 구태여 F-106까지 가지 않더라도 '그리펜'이라는 자그마치 슈퍼크루즈도 되는 물건이 이미 존재하고, C501이면 차고 넘치지요. 사실 C501은 그리펜도 아니고 미쓰비시 F-2라는..
  • H-Modeler 2014/02/10 23:33 #

    뭐, 단발이라면 일단 내부무장을 못하네, 성능이 후달리네 하는 소리가 하도 많아서, 단발에 내부무장한 당대 최강 기체를 끌고와 봤는데......이게 의외로 현대식으로 손보면 괜찮겠더라 싶더군요.
    뭐, 아무래도 그리펜 끌고오면 도저히 만족들을 못하시지 않겠습니까.ㅋ
  • 잉간 2014/02/11 00:54 #

    생각해 보니 F-106 얘기의 현대화 버전이 있죠. 바로 F-16XL기반 KFX라고, 꽤 셌던 떡밥 ㅋㅋ
  • H-Modeler 2014/02/11 01:48 #

    오호라, 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읍다드만ㅋㅋㅋㅋㅋㅋㅋ
  • wlsrkerk 2014/02/12 14:32 # 삭제 답글

    저건 델타익이고 그 형상이 초음속 달성에 유리하다고 들었습니다만 카나드도 없으니 기동성은 딸리겠죠.
    C103을 비롯한 쌍발안들이 자꾸 공간이 없을거라느니 작전거리가 딸릴거라느니 근거없는 비판을 당해왔지만
    저 F-106의 예를 보더라도 충분히 가능하고 실재로 탐색개발 결과로 나온 성능도 가능하다고 나오거든요.

    F-106도 최고속만 보자면 괜찮은 물건으로 보일 수 있겠으나
    부분적인 스텟 비교라는게 설명 못하는게 많거든요. 요즘 C501이 기동성이 더 좋다는 거짓말도 많이 나오고 있고(것도 KAI공식 블로그로....)
    최고속을 비교하는거라면야 F-35가 마하1.5 정도를 목표로 하는데 개발중인 요즘은 그 달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겠고
    F/A-18E가 F-18C보다 둔중하다고 그만 못한 물건이 아니잖습니까.


    C103의 안이 이미 탐색개발 끝낸 안이고 컨샙이나 성능상 진일보한 물건이라는건 인정해야 하는거고
    무리하면서 C501의 성능을 과장하며 기존안을 깍아내리면서까지 탐색개발부터 다시하고
    신형엔진에 cwb개발등 보장도 할 수 없고 비용도 들어가는 이야기로 언플하는건 안타깝죠.

    차라리 본문 내용처럼 노골적으로 구닥다리 만들겠다고 진실되게 나온다면 편하기는 하겠습니다.
  • H-Modeler 2014/02/13 02:53 #

    먼저 단발안을 지지한다고 해서 C501 컨셉을 지지하는게 아니라는건 알아두셔야 하겠습니다.


    이 컨셉에서 카나드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가동부와 중량을 늘리고 RCS 감소에 불리합니다.
    카나드로 인해 얻어지는 이득은 현재 공중전의 추세, BVR만이 아니라 근접전에 있어서도 큰 메리트를 느끼지 못합니다. 저속비행시의 안정성과 지속선회율을 확보하기보다는, 순간선회율과 가속력 (이건 F-35가 많이 포기한 부분) 을 추구하는 편이 효율적입니다. 기동성이라고 해서 뱅뱅 돌고 뭐 선회반경 줄이고 그런것만이 지표는 아닙니다. 되려 그러한 전통적인 지표들의 비중은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그리고 KAI에서 밝힌 운동성 관련 내용이 거짓말이라는 근거는 딱히 없지 않나 합니다. F-16이랑 F-18 관계라고 보면 되요.
    내가 볼때는 F110-132 탑재를 기준으로 할 경우의 501안이 EJ200 기준의 C103보다 가속력이나 추중비, 상승력에서 밀릴거라고는 보이지 않습니다. 414 쌍발이면 혹 모르겠습니다만, 현재 도표 등에 보이는 수치는 EJ200을 기준으로 한 정황이 보이니......
    일례로 F-16C 기준으로 선회전에서는 F-18C에 밀리지만 더 높은 추중비와 가속력, 최고속도를 지니고, 비슷한 상승률과 근소하게 앞서는 실용상승한도를 지니고 있다는 점을 상기해 봐야 겠습니다. 그리고 F-18 저거 무장 달고 나면 올라가고 속도 밟아대고 하는 기본적인 행동에 마이 낑낑대는 놈이예요.-_-

    .......게다가 결정적으로 전투행동반도 F-16C가 더 깁니다................[.............................]
    F-18이 달리 밥통 다섯개씩 달고다니는 몰골이 자주 보이는게 아닙니다.[...]
    내가 C103안에 영 정감이 안가는 이유가 이거예요. 아무리 봐도 스텔스 F-18 컨셉이라는거.

    그리고 C501안도 한정된 여건 하에서 성능을 극대화하기엔 너무 전통적인 형상을 고수하고 있다고 보는지라, 과거에 단발엔진으로도 당대의 정점에 선 물건을 벤치마킹하자는 얘깁니다.
    그걸 노골적으로 구닥다리를 만들자는 소리라고 하셨다만, 기본적인 배치 레이아웃을 과거의 적당한 사례에서 따오는 것에 무슨 문제가 있는지를 여쭙고 싶습니다만......
    엔진 1기에 충분히 큰 무장창과 높은 속력에 장대한 항속거리까지 복합재고 터보팬이고 뭐고 없던 시절에 달성한 놈이고, 당시 고속요격능력에 몰빵하느라 포기된 부분의 보완과 저피탐 설계는 현용 엔진과 소재, 설계기술의 적용으로 얻어낸 더 큰 마진을 사용하여 달성 가능한 목표라고 봅니다.

    그림을 못그려서 아예 컨셉모형 제작을 준비하고 있긴 합니다만, 웹에 돌아다니는 일본쪽 F-3 컨셉 CG 중에 풀 델타에 무미익기 그림이 있더군요. 그거 기럭지 좀더 늘씬하게 뽑고 엔진은 대형 하나로 줄인 형상 상상하시면 되겠습니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어떠한 용도로 사용될 것인지를 먼저 생각한 뒤에, 최소한의 예산으로 목표를 달성하느냐가 중요한 것이고, 쌍발이냐 단발이냐는 그 다음 문제고......목표 달성이 가능하다면 돈 적게 들어가는 쪽을 고르는게 당연한겁니다. 선군정치 하는 나라가 아닌 이상에는.[...]

    그리고 솔직히 까놓고 말하자면, 지금 단발 결사반대 쪽을 보면 반미뽕에 취해서 단발 하면 무조건 미제엔진 될거고 미국이 엔진을 넘기지 않는다느니, 수출을 막는다느니 합니다만......
    GE가 전투기 엔진에 목숨거는 회사도 아니고, 그거 한건으로 한국에서 장사 접을 일 있겠습니까. F119를 내놓으라고 하는것도 아니고, F-110-132 정도는 별 문제 없이 사오든지 라이센스하든지 가능하다고 봅니다. 그리펜 엔진 역시 F404의 개량버전이지만 미국제 전투기랑 입찰경쟁 붙고, 또 거기서 몇차례 승리하는 과정에서 엔진공급이 문제가 된 적은 없었지요? 어지간히 이상한데 팔아넘기겠다고 덤비지 않는 이상, 엔진공급에 큰 걱정은 안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꼭 그런거 들고오는 분들이 하도 많길래, 정말 만의 하나 러시아제나 중국제[............] 엔진을 단발로 다는 한이 있더라도 일정이상의 성능을 뽑아낼 수 있는 컨셉을 골라본겁니다.
    그리고 덤으로 수출 까이거 안해도 국내수요만으로도 경제성 맞출 수 있을법한 컨셉을 목표로 잡기도 했습니다.
  • Shawn 2015/07/21 14:50 # 답글

    F-106은 F-16A로 대체되기 전까지 요격임무에서 해제되어 M61A1기관포를 고정장착 개수된 후 주방위군 방공임무로 재배치되었는데,
    본래 폭격기요격용이었던 이 요격기가 전술훈련시 타기종간 근접공중전에서 공군의 F-105D및 F-4E를 압도했습니다

    델타익은 압축비가 높은 중고도에서 오히려 컨벤셔널 수평미익형상보다 기민성이 뛰어납니다

    F-4E도 공중전플랩등의 개수로 기동성이 수준이상의 전투기이고 단발기로 이러한 쌍발 대추력 에너지파이터를 압도한 것으로 보아서는

    내용중 "F-106의 기존에 부족하던 운동성"은 오류입니다. 델타익은 저속안정성은 당연히 떨어지나 기민성에서는 수평미익이 있는 중익형상이나 고익형상보다도 뛰어난 순간선회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의도하신 바대로 좋은 전투기였으나 너무 일찍 태어났..

    당시 기준으로 대추력엔진을 중량증가를 최대로 억제하는 것이 가능한 델타익 구조로 잘 풀어낸 명작 설계였다고 생각합니다.
    그 시작이 비록 에어리어룰에 따른 초음속성능에 기인한 것이기는 했으나 미공군으로서는 의도한 바와는 달리 나중에 알고보니 다목적전투기로써 쓸만한 플랫폼이었죠.

    그러나 그걸 알게된 것은 이미 베트남전을 곱씹고 ACF계획에 의한 기동최강 F-16A가 실전배치되던 시절이라..
  • H-Modeler 2015/07/25 14:04 #

    스을쩍 캐나다 뽕[?!]을 빨아보자면 CF-103 애로우 라는 비슷한 컨셉도 있겠습니다.[...]
    얘는 쌍발에 고익기이긴 한데, 내부무장창을 갖춘 델타익의 요격기라는 점과 등장시기가 상당히 비슷. 애로우 쪽이 꽤 선배지만 양산 불발.....;;
    말씀하신대로 현대에 단거리 AAM 운용에서 특히 중요해진 순간선회력은 델타다트나 미라지 같은 저익 델타익기들이 확실히 우수하긴 한데, 지금처럼 AAM과 사통의 신뢰성이 크게 올라가지 않은 당시로서는 지속선회시 에너지 상실이 큰게 좀 아픈 부분이었다고 봐서 일단 그리 적었습니다.

    오래 전에 적은건데......요즘 생각은 아예 무장창까지 키워서 천궁 ARM 버전[.........]을 넣어댕기면서 어디 침공회랑 없나 하고 기웃대는 조기경보기나 전자전기에 딜도를 꽂아넣는 그런 컨셉도 어떨까 생각중입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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